• 최종편집 2025-06-14(토)
 

경북 영덕군이 오는 310일부터 공공심야약국 운영을 시작한다. 군은 영덕읍에 위치한 '연합약국'을 공공심야약국으로 지정하고,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밤 9시부터 자정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심야약국.jpeg

공공심야약국은 야간 시간대에 약사의 복약 지도를 받으며 안전하고 편리하게 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는 다른 약국들이 문을 닫는 시간에 지정된 약국에서 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고 영덕군보건소는 밝혔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취약한 시간대에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에 대응해 빠르고 적절하게 의약품에 접근할 수 있어 군민의 건강 안전망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공공심야약국을 처음 시행하는 만큼 원활하고 불편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잘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연합약국은 영덕읍 중앙길108-47에 위치해 있으며, 전화번호는 733-7588이다. 이 약국은 기존에도 영덕군 내에서 운영되던 약국 중 하나로, 이번에 공공심야약국으로 새롭게 지정되었다.

 

한편, 공공심야약국 제도는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는 편의점에서의 의약품 판매로 인한 약물 오남용과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약사회를 중심으로 국민 건강권 보호를 위해 도입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공공심야약국 운영에는 여러 어려움이 따른다. 과도한 업무와 방범의 위험 등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공공심야약국의 수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일부 약사들은 약사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공공심야약국을 운영하고 있다.

 

영덕군의 공공심야약국 운영은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과 확대를 위해서는 지자체의 지속적인 지원과 모니터링, 그리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이용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2_영덕군,_공공심야약국_‘연합약국’_지정·운영.jpeg (836.6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5554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덕군, 공공심야약국 '연합약국' 지정·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